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트로]파동은 물 한 방울에서 시작된다.

"If you wanna change the world, start off by making your bed"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우선, 당신의 침대부터 정돈해라.

 

 

 

이게 무슨 헛소리이야? 대체 침대를 정돈하는 것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이랑 무슨 상관관계가 있다고? 저 문장은 미 해

군 장교 멕레이븐의 연설문의 일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는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을 이어갑니다.

 

 

 

"당신은 아침에 침대를 정돈하면 하나의 과업을 성취한 것이기 때문에 작은 뿌듯함이 마음에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과업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받고 용기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면, 또 다른 과업 하나를 달성하게 되겠죠. 그리고 또 하나 더, 하나 더, 하나 더.... 그렇게 조그마한 과업들이 쌓이다 보면 하루가 끝날 즈음엔 하나의 성취가 여러개의 성취들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침대를 정돈하는 것은 우리에게 사소한 습관에 대한 중요한 메세지를 전달해줍니다 :

 

 

 

"작은 일을 할 수 없다면, 큰 일도 할 수 없다"

 

 

 

 

아침에 일어나 침대를 정돈하는 것.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아주 사소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작은 성취로 인해 우리가 그날 하루를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여러분들께 재미난 실험 하나를 알려드릴테니 한 번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1. 내일 아침기상 후 이불을 개지 않고 화장실을 갔다오시고 다시 방에 들어와서 침대를 한 번 봐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의 기분과 그 다음 어떤 행동을 했는지 기억해두십시오.

 

2. 그 다음 날 아침엔 기상 후 곧바로 이불을 개고 화장실을 갔다오십시오. 그런 다음 똑같이 침대를 한 번 바라보시고 어떤 기분이 드는지, 그 다음 어떤 행동을 하게 됐는지를 관찰하십시오.

 

 

 

 

저같은 경우, 첫째 날 이불을 개지 않고 화장실을 갔다와 다시 방에 들어와서 정돈되지 않은 침대를 보면 찜찜하고 무기력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불 속으로 들어가 못다한 잠을 청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습니다. 하지만, 둘째 날 이불을 갰을 때 다시 방에 들어와 침대를 봤을 때는 마음에 "작은 뿌듯함"이 생겼습니다. 동시에 제 마음도 정돈된 느낌이 들었고 책상 앞에 앉아 그날의 과업들을 차례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차이였을까요? 바로 사소한 행동으로 인해 제 마음가짐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첫날은 "작은 무기력함"으로 시작했고 둘째날은 "작은 뿌듯함"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찰나의 기분으로 인한 마음가짐은 이후 비슷한 방향으로 "빌드업" 됩니다. 마치 올라가는 계단에 발을 디디냐, 내려가는 계단에 발을 디디냐의 선택처럼 말입니다. 조금 더 과장해서 말하면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에 첫발을 디딜 것이냐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에 발을 디딜 것이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단에 한 번 발을 내딛으면 그 다음 한계단, 한계단 올라가게 되고, 나중에 내려다보면 한 층을 올라와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하루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의 시작을 침대를 정돈하는 작은 과업 성취로 시작하여 하나 하나 또 다른 작은 과업들을 성취해 나가다 나중에 하루를 돌아보면 생산적이고 멋진 하루가 되어 있겠죠.

 

 

 

 

 

 

그리고 그런 하루가 쌓여 일주일이 되고, 한달이 되고, 일년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장담하는데 조금씩 삶이 변하고 있을 것입니다. 

 

 

 

 

"small tweaks make a Big Difference"

 

 

 

 

TED강연자 Amy Cuddy가 강연 중 했던 말입니다. 여기서 "tweak"은 "작은 변화 혹은 조정"을 뜻합니다. 즉, 작은 변화들이 모여 나중엔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이죠. 

 

 

 

지금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느끼는 분들. 당신의 삶도 변할 수 있습니다. 매일 더 나은 방향으로 사소한 행동의 변화를 주십시오. 매일 기상 후 이불을 개는 것, 평소보다 30분 일찍 일어나 독서를 하는 것, 명상을 하는 것, 감사로 시작하는 것 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그렇게 하루 하루 "small tweaks"를 쌓아가다 보면 나중에 돌아봤을 때 당신은 한 층, 아니 한 건물 꼭대기까지 올라가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치 호수 한 가운데에 떨어진 물방울이, 파동이 되어 호수 전체에 퍼지는 것처럼

 

 

 

 

안녕하세요.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발전한 "tweaks" 입니다. 여러가지 자기계발 컨텐츠로 찾아 뵙겠습니다.

 

 

 

책과 영상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할 것이며 제가 직접 발로 뛰어가며 하는 도전들을 많이 담을 예정입니다. 그 도전들을 카테고리로 굳이 분류하자면 "자기계발"이라고 할 수 있고, 주로 제 약점들을 극복하는 도전들이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럼 이만 tweaks ou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