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일기

삼성전자 주가 또 예측 성공, 다음주 주가 전망은? (79편)

또 내 예측이 들어맞았다.


엊그제 성장일기에서 12월 25일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할 거라고 예상을 했었다. 근데 아니나 다를까 오늘 주가가 8만원을 넘어 80500원에 장마감이 되었다.

21/12/25 삼성전자 주가



확실히 '위꼬리, 아래꼬리' 법칙이 지금까지 내가 공부했던 주식 법칙 중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것 같다. 게다가 확인 방법도 굉장히 간단하여 앞으로도 유용하게 써먹을 것 같다.


그래서 어제의 삼성전자 봉 차트를 보면서도 다음주 주가를 간단하게 예상을 해보았다.


지금 12/25의 봉을 보면 그 전날 12/22~12/24 의 봉들과는 달리 위꼬리가 아래꼬리에 비해 긴 것을 볼 수가 있다. 아래꼬리가 사실상 없다. 하지만 이 날 주가의 저가와 고가 차이 자체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위꼬리가 길어보이는 효과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다음주 삼성전자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거기다가 지금 삼성전자의 주가는 이미 첫 번째 저항성인 78,500원 선을 뚫었기 때문에 다음주 월요일이나 화요일 즈음에 주가 조정이 한 번 되고 다시 고공행진을 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다음주 월, 화 둘 중에 주가 조정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는 이유는 그 전 삼성전자의 봉 차트를 봤을 때도 아무리 주가가 상승세더라도 최대 다섯 번 정도까지만 주가가 연속으로 상승을 하고 한 번쯤은 조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사 일 연속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다음 주 초반에 조정이 있을 거라고 거의 확신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다음 저항선을 향해 주가가 다시 고공행진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 저항선을 어디일까? 내 예상엔 83,000 즈음이 다음 저항선일 것이다. 아래의 사진을 한 번 봐보자.


위의 사진에서 파란선이 최근에 뚫린 저항선이고, 빨간선이 내가 예상하는 다음 저항선이다. 정확하진 않지만 2021년 초에는 빨간 저항선이 지지선이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지지선이 무너지고 그 지지선이 이번에는 저항선이 되어서 6월을 지나서까지 꽤 견고한 저항선이었다가 파란 저항선까지 저항선이 하락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저항선이 어디일지는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지만 제일 유력한 저항선은 빨간 저항선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래서 난 다음주, 혹은 그 다음주까지 삼성전자가 꾸준히 83,000원 선까지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그동안은 주식을 고이고이 넣어두려고 한다.


며칠 동안 주가 예측이 모두 들어맞으면서 굉장히 신기했고 뿌듯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워낙 변동성이 큰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내가 무슨 절대불변의 법칙을 알게 된 것처럼 행동하면 안된다. 저자 유목민의 말처럼 '유연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계속 주식을 공부하고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다.


삶의 질이 많이 향상되면 좋겠다. 아직 내 금융지능으로는 내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 어제오늘 여행을 갔다 왔는데 여행 교통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서 내가 벌었던 돈들이 순식간에 없어졌다.


그러다보니 '이 정도의 돈으로는 내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는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돈을 훨씬 더 많이 벌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오늘은 여기까지.

728x90